교내 활동

교내활동

학교내에서 수업의 하나로 운영되는 특별 활동과 스포츠 활동, 밴드같은 음악활동 등이 모두 교내에서 진행되는 과외활동이다.  이들 과외활동을 통한 대입 성공은 종류별로 다르다.

클럽활동
자녀가 고교에 입학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결정이 클럽 선택이다. 고교에는 대략 80~100여개의 클럽이 있다. 각종 봉사클럽에서 국제학생회, 디베이트/스피치 클럽, 홈리스 음식배달 봉사모임, 음악, 애니메이션, 스포츠, 환경운동, 예비작가 클럽 등 다양하다. 이들 클럽에 2~5개씩 중복 가입해 활동할 수 있다. 학생은 클럽을 통해 평생을 가는 친구를 사귀기도 하고 커뮤니티와 리더십을 발휘하는 기회를 갖기도 한다.
학교 클럽활동은 9학년 때부터 시작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다. 일부 학생은 고교생활 적응에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이런 학생은 1~2학기 정도 지난 후 활동을 시작해도 나쁘지 않다. 학생들이 서로 다른 것처럼 클럽활동에도 정해진 규칙은 없다.
학교 클럽은 최종적으로 2~3군데 정도 결정한 뒤 꾸준하게 적극적으로 활동해야 한다. 11학년이나 12학년에는 리더십 포지션에 오르면 좋다. 나중에 장학금을 받는 클럽도 있다.
학교마다 클럽 이름과 내용은 다르다. 학교 클럽은 대개 학교에 의뢰하여 지도교사(코치)가 있어야 한다. 아울러 펀드레이징도 해야 하고 조직도 구성해야 한다.

다음은 일반적인 클럽들이다.

Anime Club
Asian Culture Club
Astronomy Club
Film Club
Belly Dancing Club(벨리댄스클럽)
Bowling Club
The Breakfast Club
Bridge Club
Cancer Awareness Club(암예방홍보클럽)
Car Enthusiast Club(자동차 애호클럽)
Chess Club(체스클럽)
Chinese Culture Club
Club READ
The Converse Club
Costa Rica Endangered Sea Turtle Club
Crew Cricket Club
Debate DJ Club
Drama Club
Equestrian Team
Ethics Club
Female A cappella Group
Fitness and Nutrition Food
Frenzy Forensics
French Honor Society
Gender Equality Club
Global Action Club
Green School Project Guitar Club
Help Darfur Club
Hispanic Empowerment Club
Ice Hockey International Club
Italian Honor Society
It’s Academic Jenga Club
Juggling Club
Junior State of America Latin Club
Mah Jongg Club
H.S.Theater Honor Society Math Club
Mock Trial
Model U.N.
Muffin Club
National Art Honor Society
National Honor Society
Operation Smile
Persian Culture Club
Philosophy Club
Playwrights Society
Project Africa
Recreational Writing
Students Against Drunk Driving
Shakespeare Club
South American Club
Spanish Honor Society
Special Olympics
Squash Club
Step Up
Student Government Association(SGA)
Tattler
Teen PAW
Ultimate Frisbee
Wake Up B-CC
Women’s Rugby Club
WTP Biking Yearbook
Young Democrats
Young Republicans
Youth Ending Hunger
Good Neighbors Club(굿네이버스)
LiNK(링크)
Korean Culture Club

스포츠 활동
자녀에게 어려서부터 여러 스포츠 활동을 시킨다. 일부 학부모는 대입을 위한 NCAA 체육특기생을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학교대표팀(Varsity)에서 활약한다고 특기생이 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미국엔 2만2000개의 고교가 있다. 학교마다 마칭밴드와 풋볼팀이 있다. 야구대표팀, 농구대표팀, 테니스 대표팀 등이 있다. 학업성적이 좋아서 뽑히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단체 종목일 경우 팀이 전국대회, 혹은 주대회에서 입상을 해야 눈에 띈다. 골프같은 개인종목의 경우에도 성적이 좋아서 전국 랭킹에 들어가야 의미가 있다. 대학 코치 눈에 띄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포츠 활동은 입학사정과정에서 몇가지 점에서 인정을 받는다. 리더십 포지션은 물론 팀워크 스포츠인 경우 나중에 대학에서 커뮤니티활동에 참가할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고 규칙을 지키는 것을 배웠다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스포츠에 열정적인 학생은 에너지 통제가 가능해서 비행과 탈선으로 빠질 경우가 적다고 한다. 아울러 스포츠 활동을 통한 체력 증진은 나중에 대학에서 공부할 때 쉽게 지치지 않아서 궁극적으로 학업에도 도움이 된다. 
교내 스포츠 종목은 매우 다양한다. 종목에 따라서는 대표팀이나 준대표팀이 아니라도 4년 내내 활동할 수 있는 종목도 있다. 또한 계절별로 여러 스포츠 종목에 참가하는 경우도 많다. 학교 스포츠팀에 소속되면 수업에 들어가지 않고 지역대회나 경기에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

고교내 스포츠 종목
계절
종목
가을
Cross Country, Field Hockey, Football, Soccer, Volleyball, Water Polo, Cheerleading, Golf, Dance
겨울
Basketball, Hockey, Indoor Track, Nordic Skiing, Squash, Swimming & Diving, Wrestling, Gymnastics
Baseball, Crew, Cycling, Golf, Lacrosse, Softball, Tennis, Track & Field, Ultimate Frisbee, Volleyball, Water Polo 
기타
Fencing, Archery

음악활동
교내 음악 활동은 합창과 악기 배우기로 음악에 대한 ‘소속감’을 갖게 해주는 게 좋다. 오케스트라, 밴드가 일반적이다. 실력이 출중한 학생은 각 주를 대표하는 오케스트라 (All-State Orchestra)나 (American Youth Philharmonic) 등에 참여하면 좋다. 하지만 한인 학생들이 포함된 아시안 스트레오 타입으로 오케스트라를 꼽는 경우가 많다. 실제 고교 오케스트라 단원과 회장의 상당수가 한인 학생이라고 입학사정관들에게 알려져 있다고 한다. 결국 대입에 대한 영향은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 오케스트라 회장 출신이 좋은 대학에 들어간 이유가 꼭 회장 경력때문이라는 것을 입증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음악 경연대회가 의외로 많지만 구글링을 통해서 자녀에게 맞는 대회를 찾는 것이 첫 걸음이다

American High School Theatre Festival (음악)
Arts Recognition and Talent Search (ARTS)
Davidson Fellows
Donna Reed Foundation Performing Arts Scholarships
International Arts Olympiad (미술)
International Graphics Art Education Gutenberg Awards (그래픽)
International Student Media Festival
Music Teachers National Association Competitions
National Federation of Music Clubs Awards
River of Words Art and Poetry Contest
Scholastic Art and Writing Awards (스칼라스틱 주최)
SIGGRAPH Computer Graphics Competitions
Student Electronic Music Composition Talent Search (전자음악)
Thespian Playworks
Young Playwrights National Playwriting Competition


-Kedusource팀